손톱 티끌 뜯으면 염증 생기는 이유, 손가락 빨갛게 부울 때, 조갑주위염
본문 바로가기
생활

손톱 티끌 뜯으면 염증 생기는 이유, 손가락 빨갛게 부울 때, 조갑주위염

by 블랙 라이프 2021. 2. 9.
반응형

손톱 티끌 뜯으면 염증 생기는 이유, 손가락 빨갛게 부울 때, 조갑주위염

 

여러분은 혹시 손톱 주변에 티끌 같이 살이 올라온 적이 있나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텐데요!

 

흔히 "거스러미"라고 불리는 이 티끌은,

원래는 손톱깎이 같은 것으로 제거를 하거나, 아니면 가만히 두는 게 가장 좋지만,

평소에 본다면 가만히 두는 것이 더 힘들 정도로 눈에 거슬리죠.

 

그러다가 참지 못하고 손으로 뜯거나 이빨로 뜯어내다가 오히려 손톱 주변이 빨갛게 부으면서 곪게 되면서 더 큰 고통이 찾아오게 되는데요.

 

 

그럼 왜? 이 티끌을 뜯으면 손가락이 부을까요?

 

일단 이 질병의 정확한 명칭이 있는데요.

"조갑주위염"이라고 불리는 이 질병은 손톱이나, 발톱 주변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통증과 함께 열감이 느껴져 심하게 될 경우 고름까지 찰 수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 거스러미를 뜯으면, 피부 사이로 균이 들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조갑주위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인데요,

일단 예방을 위해서는 최대한 보습을 위해 핸드크림으로 충분히 보습을 해 주고,

 

또, 손발톱을 너무 바짝 자르거나 주변의 살점을 너무 많이 잘라버리면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행여나 거스러미가 생긴다면 최대한 뜯지 말아야 하고,

너무 거슬려서 뜯고 싶다면, 손톱깎이나, 쪽가위 같은 것으로 잘 잘라 주어야 합니다.

 

조갑주위염은 약간은 고통스럽고 생활하는데 약간의 불편함을 주지만, 대부분 자연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심각해질 경우 손발톱이 빠질 수도 있고, 

거기서 더욱 심해지면 "봉와직염"같은 더 큰 질병으로 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참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까지 말했지만 지금도 손에 있는 티끌이 자꾸 저를 유혹하는 것 같아 당장이라도 야무지게 물어뜯고 싶지만, 참아야겠죠???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