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매니큐어, 봉숭아물 들이면 정말 마취가 안될까? 수술전 손톱 검사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생활

손톱에 매니큐어, 봉숭아물 들이면 정말 마취가 안될까? 수술전 손톱 검사하는 이유!

by 블랙 라이프 2021. 2. 26.
반응형

손톱에 매니큐어, 봉숭아물 들이면 정말 마취가 안될까? 수술전 손톱 검사하는 이유!

혹시 병원에서 마취를 해 보신 적이 있나요?

 

마취 전 손톱에 매니큐어나, 봉숭아 물을 들이면 마취가 되지 않아 손톱을 뽑아야 된다는,

한때 유언비어처럼 퍼졌지만, 그와중 진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정도로,

누구나 한번쯤 들어 보셨을 거예요.

 

근데 왜 이런 유언비어가 퍼졌을까요?

또 손톱과 수술은 정말 관련이 있을까요?

 

손톱과 마취의 관계

 

일반적으로 마취를 하는 경우에는 크고 작은 수술이 들어가는 경우가 되는데요.

 

이때 수술 전 주의사항을 보면 빠지지 않고 매니큐어, 화장 지우기 같은 문구가 쓰여 있습니다.

아마 손톱에 매니큐어를 바르면 마취가 안된다는 속설은 이 때문에 생겼을 거라고 추정이 되는데요.

 

하지만, 모든 분들이 아시겠지만 매니큐어와 마취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상관이 아예 없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수술 전 주의사항에 들어갈 이유도 없겠죠?

 

그 이유는 바로 마취할 때 간혹 발생할 수 있는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는 "저산소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취 중 저산소증이 일어나게 되면 손톱이나, 발톱에 파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있을 상황이지만 정말 이러한 저산소증이 일어날 땐 매니큐어나, 봉숭아 물이 없는 상태이어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치 못할 상황에서는 굳이 손톱이나 발톱이 아니더라도,

혈액으로도 확인할 수 있고, 귓밥 같은 것으로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가급적이면 원활한 마취를 위해 매니큐어나, 봉숭아는 피하는 게 좋겠죠?

 

만약 주변에서 친구나 지인이 겁준다며, 손톱은 뽑는다는 개소리를 하면 바로 "개소리하지 마 인마!"라고 일침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