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콧피는 왜 나는 것 일까?
본문 바로가기
생활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콧피는 왜 나는 것 일까?

by 블랙 라이프 2021. 5. 5.
반응형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코피는 왜 나는 것 일까?

누구나 한 번쯤 코피가 나본적이 있죠?

 

특히 밤새 일이나, 공부를 할 경우나 그로 인해 피곤할 때 주로 코피가 나오는데요.

(저는 태어나서 1번 나본것 같아요;;;ㅎㅎㅎ)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일단 코에 기능에 대해서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냄새를 맡는 역할을 하지만,

그 외에도 코속의 모세혈관의 팽창과, 수축을 통해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도 있기 때문에,

코로 공기가 들어왔을때 폐에 무리가 가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콧속에 있는 모세혈관들은 온도조절을 하기 위해서 많은 양의 혈관들이 존재하는데요.

 

이때 몸이 피곤해지거나, 잠을 안 자게 되면, 이 많은 혈관들의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눈이 충혈되면 빨게지든, 콧속도 똑같이 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이 혈관이 터지면서 코피가 되는 것이다.

 

또, 몸이 피곤하거나 탈수까지 동반되다면 콧속 점방이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날 확률이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간끔 피곤하지는 않지만 코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한번 주의해서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아요.

간혹 피곤하지도 않는데 코피가 나는 경우 심하면 백핼병 혈우병, 고혈암, 등등

정말 큰 병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꼭 한번 검사받아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